티스토리 뷰

목차



     

    추운 겨울에는 자동차 배터리 관리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하는데, 겨울철 배터리가 방전되는 이유를 알아보고 배터리 방전을 예방하는 방법 및 배터리 방전 시 점프스타터의 활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철-자동차-배터리-관리법

     

     1.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되는 이유

     

    자동차 배터리는 온도에 민감하며, 겨울의 추운 날씨에 배터리 성능이 많이 떨어집니다. 배터리를 잘 관리하지 않으면 방전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겨울에는 해가 짧아서 라이트 사용이 많아지고, 히터, 열선시트 등의 차량 내 전력 사용이 증가하여 자동차 배터리가 더욱 쉽게 방전될 수 있습니다. 특히 구형 차량에서 이런 현상이 더 잘 나타날 수 있어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2.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방전을 예방하기 위한 관리법

     

    1) 온도가 높은 실내 주차장에 주차 하기

     

    자동차 배터리는 화학반응에 의해 전류를 발생시킵니다. 배터리의 온도가 낮아지면 화학반응이 잘 일어나지 않아 전류의 발생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므로 기온이 낮은 겨울철에 자동차 배터리의 방전이 더 쉽게 됩니다. 겨울철 배터리 방전을 막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비교적 온도가 높은 실내 주차장에 주차를 하는 것입니다.

     

    실내-주차장

     

    만약 실외에 주차를 해야 할 경우 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내려간다면 배터리를 두꺼운 천으로 감싸 조금이라도 배터리 온도를 높게 유지해 주는 게 좋습니다.

     

    자동차가 너무 낮은 온도에 노출되어 있으면 배터리 성능도 떨어질 뿐 아니라, 다양한 액체류 및 전자기기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겨울철 되도록 실내 주차를 권하는 이유입니다.

     

    2) 주기적으로 자동차 배터리 상태 확인하기

     

    주기적으로 정비소를 방문하여 정확한 배터리 상태를 확인해보는 게 배터리 방전을 예방하는 데 중요합니다. 특히 겨울을 앞두고 미리 확인해본다면 돌발적인 상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정비소를 방문하기가 어렵다면 직접 자동차 배터리의 상태를 확인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상태를 직접 확인하는 방법은 자동차 배터리 판매 사이트 혹은 자동차 배터리 제조사 홈페이지 등에서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블랙박스 주차모드 설정

     

    요즘에는 자동차를 사게 되면 필수로 블랙박스를 장착합니다. 블랙박스 장착 시 주차모드를 설정을 해두신다면 배터리 방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주차모드는 블랙박스에 따라 다르지만 대락 2가지 정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전압 보호 값을 12V로 설정해두시는 겁니다. 주차 후 블랙박스가 켜져 있으면 배터리가 서서히 방전되는데 보호 값을 12V로 해놓게 되면 배터리 전압이 12V 이하가 될 때 블랙박스가 자동으로 꺼지게 돼서 배터리가 방전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그림

     

    두 번째는 주차 후 녹화시간 설정입니다. 블랙박스가 주차모드가 되면 2시간 혹은 4시간 후 블랙박스 꺼짐 등으로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압 설정과 같이해 두신다면 배터리 방전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정기적으로 엔진 시동을 걸어 배터리 충전해주기

     

    차량을 많이 사용하지 못할 때는 최소 일주일에 한 번 이상 10분 이상 시동을 걸어 자동차 배터리 방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주 이상 장기주차를 해야 하는 경우에는 중간에 한 번 정도 공회전해서 배터리를 중전 해주어야 합니다.

     

     

    이번에는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됐을 때 시동을 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배터리 점프 이용하기(점프스타터 활용)

     

    직접 점프 선을 이용해 배터리를 연결해서 시동을 거는 것입니다. 마트나 다이소 등에서 자동차 배터리 점프용 케이블을 미리 구매해서 트렁크에 갖춰 뒀다가 유사시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다른 자동차에 있는 배터리와 내 자동차의 배터리를 연결해야 하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차량이 옆에 있어야 합니다.

     

    점프스타터-그림

     

    하지만 요즘에는 점프스타터라는 보조 배터리처럼 생긴 장비에 연결된 케이블을 내 배터리에 연결하기만 하면 손쉽게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주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차량이 없어도 점프스타터 장비 하나만으로 배터리가 방전된 자동차에 시동을 걸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합니다. 점프 스타터는 여러 가지 제품이 있으므로 인터넷으로 비교 검색해 보고 구매하시면 됩니다.

     

     

     2. 보험사 긴급출동 요청하기

     

    배터리 방전된 차에 두 번째로 시도해 볼 방법은 보험사 긴급출동을 부르는 방법입니다. 누구나 알고 있고 너무나 당연한 방법이면서, 가장 확실하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우리가 매년 갱신 가입하는 자동차 보험에는 기본적으로 긴급출동 서비스가 2~5회 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혹시 본인의 자동차 보험에 긴급출동 서비스가 몇 회 포함되어 있는지 모르신다면 지금 바로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운전 중 사고가 난 것이 아니면서 보험사에 연락할 일은 문 잠김이나 배터리 방전이 가장 많을 듯합니다. 실제로 저도 겨울에 자동차 배터리 방전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아 보험사를 부른 적이 몇 번 있습니다.

     

    저는 주로 삼성화재, 현대해상 등을 이용하고 있는데, 배터리 방전으로 전화하면 보통 20분 이내에 오셨던 것 같습니다. 출동하면 휴대용 배터리를 점프로 연결해서 시동을 걸어 주시는데 5분도 안 걸렸던 것 같습니다.

     

    필수로 가입해야 하는 자동차 보험의 긴급출동, 자동차 배터리 방전 시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이었습니다.

     

     3. 뜨거운 수건으로 방전된 배터리를 데운 후 시동 걸기

     

    점프 스타터, 점프 선이 없거나 보험사 출동이 불가능할 때, 마지막으로 시도해 볼 방법입니다. 겨울철에 배터리가 잘 방전되는 이유는 앞서 살펴보았듯이 낮은 온도 때문에 배터리의 화학반응이 잘 일어나지 않아서입니다.

     

    뜨거운 수건으로 배터리를 데워 배터리액의 화학반응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대체로 여러 번 하기는 힘들고 다른 방법으로 해결이 안 될 때 딱 한 번 시도해 볼 만합니다.

     

    끓는 물에 수건을 넣어 약 90~100도 정도로 매우 뜨겁게 만든 후 배터리 위에 놀려 놓으면 배터리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배터리가 뜨거워지면서 화학반응이 일어나고 배터리의 전압이 상승하는데 이때 시동을 한번 걸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한번 시도에 성공하면 바로 배터리를 점검받으러 가면 되고, 만약 실패한다면 다시 시도하지 말고 다른 방법을 찾아야 배터리 외에 다른 부품의 고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관리법 및 배터리 방전 시 사용할 수 있는 점프 스타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되지 않게 미리미리 잘 관리하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반응형